일교차가 크고 대기오염이 심해서인지 감기증상으로 소아과를 찾는 영유아들이 많습니다. 단순 감기인 줄 알고 약을 먹었다가 차도가 없어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니 파라인플루엔자에 감염되었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감기와 증상은 비슷하지만 입원할 만큼 열감기 증상이 심한 파라인플루엔자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호흡기 감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의 하나로 영유아에게 많이 발생하고 2009년에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알려졌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파라믹소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단일 가닥 RNA 바이러스입니다. PIV-1에서 PIV-4의 4가지 혈청형이 있고 이것이 사람에게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된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발생하는 타액, 콧물 등의 호흡 분비물을 통해 전염되어 호흡기 감염을 일으킵니다. 잠복기는 2~6일이고 전염기간은 임상증상 발현 12일 전부터 7일입니다. 증상이 없어진 후 10일까지도 전염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미열과 함께 콧물, 인후통의 증세만 나타나지만 진행될수록 고열, 기침, 기관지염의 증세를 보이고 폐렴과 같은 더 심각한 감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PIV-1, PIV-2가 자주 나타나며 개가 짖는 듯한 컹컹거리는 기침과 호흡 곤란을 유발합니다.
파라인플루엔자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기침, 콧물, 발열이고 대부분 1~2주 정도 지속되며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38도 이상의 고열이 2~3일 이상 지속되고 근육이나 관절이 아프고 뻐근한 느낌, 목이 건조해지면서 기침이 심해지고 가래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로나에 걸린 것처럼 인후통이 있고 목에 이물감이 나타납니다. 기운이 없고 피로를 많이 느끼며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구토, 소화불량, 설사 등 위장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강한 사람들은 가벼운 감기처럼 지나가지만 기저질환이 있고 감염에 취약한 사람들은 폐렴, 심장질환 악화, 뇌 관련 질환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더 큰 병을 막는 방법입니다.
파라인플루엔자 예방 및 치료 방법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나 백신이 없고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기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증상에 맞는 치료를 즉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라바이러스는 호흡기 감염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코로나19 예방 수칙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손을 자주 씻고 손소독제를 사용하여 손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호흡기로 감염되는 질환이므로 마스크를 꼭 착용합니다.
-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개인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라인플루엔자에 감염되었을 때에는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치료합니다.
발열, 몸살, 두통,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해열제와 진통소염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합니다. 잦은 기침과 발열로 인해 목이 건조해지고 탈수 증상을 느낄 수 있으므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몸이 피곤하고 무기력해질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더 많은 휴식을 취하고 채소, 과일,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호흡곤란, 가슴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항바이러스제 약물을 처방받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 사용 시가와 용량은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야 하고 항바이러스제는 치료 시작 후 48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