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즈의 종류와 영양 성분 및 효능 먹는 방법

by 똘똘한 꿀복이 2022. 12. 21.
반응형

치즈는 우유를 유산균이나 효소에 의해 한 번 더 발효시킨 식품으로 요리나 디저트에 사용하고 그대로 먹기도 합니다.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의 발달과 건강유지에 좋고 혈당 상승을 막아 당뇨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기원전 6000년 전쯤 다 마시지 못하고 남은 우유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 활용한 방법 중 하나가 치즈를 만드는 것이었는데요. 응고시킨 우유를 눌러 수분을 짜낸 다음 소금을 뿌리고 돌에 얹어 햇볕에 건조한 것이 최초의 치즈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치즈의 종류와 영양 성분 및 효능, 먹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와인과-치즈

치즈의 종류

1. 리코타 치즈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치즈 중 하나로 숙성이나 발효과정 없이 만들 수 있고 지방 함량도 일반 치즈에 비해 20% 낮기 때문에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2. 모차렐라 치즈

피자의 주 재료가 되고 다른 요리들에 넣어 활용도가 높은 치즈로 나트륨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은 높아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고 미생물의 발효로 장 건강에 좋은 치즈입니다. 가공치즈로 생치즈보다 보관기간이 길고 밀봉하여 냉장고에 넣어둘 경우 3개월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3. 크림치즈

크림이나 크림을 넣은 우유로 만든 숙성하지 않은 부드러운 치즈로 약간의 신맛과 고소한 맛이 있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이 되고 빵에 얇게 펴 발라 먹거나 제과 제빵에 널리 이용됩니다. 

 

4. 고다 치즈

우유를 압착하여 숙성시킨 네덜란드의 세미 하드 치즈로 담황색, 버터 빛깔을 띠는 큰 원반형의 반경질 치즈입니다. 독특한 풍미와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며 저온 살균된 우유를 비가열 압착방식으로 응고시켜 만듭니다. 숙성된 정도에 따라 간식, 샌드위치, 수프 소스, 메인 요리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치즈와-과일-샐러드

5. 고르곤졸라 치즈

이탈리아의 블루치즈로 푸른색 곰팡이가 외관에 있고 달콤하면서 맵고 짠맛이 느껴집니다. 따뜻하게 녹여 먹거나 꿀을 곁들여 먹으면 특유의 강한 맛과 향이 중화됩니다. 

 

6. 체다 치즈 

영국 체더지방에서 처음 만들어졌고 고소하고 짭짭한 맛이 특징이며 칼슘 함량이 높고 유산균 함량도 높습니다. 다른 치즈에 비해 단단하고 특유의 꼬릿한 향이 덜해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치즈입니다. 

치즈의 영양 성분 및 효능

▶ 항암 효과

치즈는 스페르미딘 성분이 있어 간암 발병을 줄여줍니다. 스페르미딘은 버섯, 콩, 통곡물, 옥수수 등에도 들어있습니다. 미국 텍사스 A&M대 연구진은 감 세포암 또는 간섬유화를 일으킬 소지가 있는 쥐에게 스페르미딘 보충제를 먹였을 때 그렇지 않은 쥐보다 간세포암이나 간섬유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적었고 훨씬 더 오래 산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에 많이 포함된 공액리놀레산 성분은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로 몸의 각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여 건강하게 해 줍니다. 지방을 분해해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암 발생 자체를 막아주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크림치즈를-바른-오픈-샌드위치

▶ 당뇨 예방

치즈는 당뇨 환자의 최저 혈당을 보장하는 식품으로 저혈당 쇼크가 걱정될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치즈의 트랜스 팔미톨레산 성분은 체내에서 자연 생성되지 않는 고도의 불포화지방산으로 우유, 요구르트, 버터 등 유제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조절하며, 혈당 조절에도 관여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트랜스 팔미톨레산의 혈중 농도가 높은 사람은 혈중 콜레스테롤, 염증 마커, 인슐린의 농도가 양호하며 인슐린 감수성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눈 건강

치즈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로돕신의 생성을 도와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로돕신은 망막에 들어있는 색소로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시력 저하를 방지합니다. 눈 표면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유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해줍니다. 치즈의 철분도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저하를 막아줍니다. 

선반에-가득-들어있는-치즈

▶ 충치 예방

치즈는 충치 예방에 최적인 식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치즈의 충치 예방 효과는 인정되었는데요. 치즈는 탈회 현상을 일으키는 입 속의 당을 중성으로 되돌려 재석회화를 촉진하여 치아에 구멍이 생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치아 탈회 현상이 일어나는데 충치의 원인균이 당분을 분해해 산을 만들어 치아의 칼슘 이온이나 인산 이온을 깎아버리는 것입니다. 당분이 다 소모되면 탈회 현상이 끝나고 타액 중에 포함된 칼슘 이온이나 인산 이온이 녹은 부분을 복구하는 과정인 재석회화가 일어납니다. 충치가 생긴 지 얼마 안 된 경우라면 재석회화 과정을 통해 치아 부식이 개선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자주 먹어 재석회화 과정이 짧아지고 탈회 현상만 지속되면 치아에 구멍이 생기고 충치가 커지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치즈에 있으므로 식사 후 치즈 한 장을 먹는다면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치즈에는 칼슘,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대부분의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합니다. 칼륨 성분도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을 예방하고 부티르산 성분은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접시에-담긴-피자와-방울토마토

치즈를 먹는 방법

치즈 보관 시 적정 온도는 2~6.5도로 일반 냉장고의 채소 칸이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 치즈는 냉장에서 약 3주, 하드 치즈는 6개월 이상 보관이 가능하고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해야 냉장고 냄새가 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치즈는 유산지에 싸서 보관하고 너무 꽁꽁 사지 않도록 해야 향과 맛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치즈는 양상추, 방울토마토, 양파 등을 넣은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치즈에 부족한 비타민C와 식이섬유를 보충할 수 있고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나 감자를 구워 치즈를 올려먹으면 탄수화물이 보충되어 영양학적으로 궁합이 좋고 맛도 좋아 어린이의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일반 요리에 토핑으로 올려 먹어도 좋습니다. 찜닭, 오징어볶음, 불고기, 떡볶이 등의 요리에 치즈를 넣으면 음식 고유의 맛과 치즈의 풍미가 어우러져 훌륭한 식사가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