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 제철 맞은 꼬막의 효능과 음식 궁합

by 똘똘한 꿀복이 2022. 12. 28.
반응형

꼬막은 11월부터 3월이 제철로 끓는 물에 살짝 익혀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쫄깃한 식감과 짭조름한 맛이 어우러져 입안을 행복하게 합니다. 다른 조개와 달리 굵은 골이 있어 와농자라 불리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여 간 기능 개선과 피로 해소, 빈혈 예방,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 등 많은 건강 상 효능들이 있습니다. 꼬막의 효능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궁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흰색-접시에-담긴-삶은-꼬막

꼬막의 효능

 

1. 간 기능 개선

꼬막에 함유된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은 간세포의 생성을 돕고 해독 작용이 있어 독성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 줍니다. 손상된 간세포를 활성화하고 자극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지방분해 효능도 있어 지방간을 예방합니다. 

 

연말연시에는 술자리가 많은데 꼬막의 타우린과 베타인,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알코올의 분해를 돕고 숙취를 해소하여 간의 부담을 덜어주니 안주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성장 발육에 도움

꼬막은 고단백 저열량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루신, 페닐알라닌, 글루탐산), 무기질, 칼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 흡수가 잘되고,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빈혈 예방

비타민A, C, B1, B12 등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있고 철분, 엽산, 무기질, 아연 성분이 풍부하여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헤모글로빈은 혈액 생성에 필수적인 요소로, 신체 조직이 혈액을 통해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면 몸이 쉽게 약해지고, 피로를 자주 느껴 빈혈이 생깁니다. 

 

4. 혈관 건강

꼬막의 타우린 성분은 혈액의 응고를 막아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춰줍니다. 타우린은 오징어, 굴, 꼬막 등 해산물에 풍부하고 체내 혈류를 개선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이상지질혈증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합니다. 

 

5. 피로 해소

꼬막의 타우린과 비타민B 성분은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해진 몸의 에너지 생성을 도와줍니다. 새꼬막 100g을 기준으로 타우린 822mg이 들어있는데 자양강장제 120ml에 맞먹는 양입니다. 

 

타우린은 몸 안에서 혈당이 떨어지면 당분을 분해해 혈당을 높이고 근육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도 합니다. 

삶은-피꼬막

6. 면역력 강화

꼬막의 핵산은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7. 노화 예방

꼬막의 셀레늄 성분은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 노화를 방지합니다. 

 

8. 다이어트

단백질이 풍부하고 100g에 63kcal로 칼로리는 낮아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여 균형잡힌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흰-접시에-꼬막무침과-쪽파-김-양파-볶음밥

꼬막과 함께 먹으면 좋은 식재료(음식 궁합)

꼬막은 담백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있어 꼬막회, 꼬막무침, 꼬막비빔밥으로 주로 먹습니다. 된장찌개나 국물 요리에 넣어도 좋습니다. 

 

꼬막은 달래와 음식 궁합이 좋습니다. 달래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꼬막과 함께 먹으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고 마늘의 알리신 성분과 꼬막의 비타민B군이 만나 피로해소와 기력 회복에 좋습니다.

 

꼬막달래장 무침이나 달래를 넣은 꼬막비빔밥이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꼬막과 쪽파 역시 찰떡 궁합입니다. 쪽파는 파와 양파를 교잡한 품종으로 맛이 순하고 자극적인 향이 적어 다양한 요리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쪽파의 비타민C, A는 피로 해소와 감기예방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저하시켜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쪽파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상대적으로 섬유질이 부족한 꼬막과 좋은 궁합을 이룹니다. 

 

 

반응형

댓글